게시글 작성 및 검색 기능 활용은 [로그인] 후 가능합니다. [회원 가입하기]

안녕하세요!, 손님
사용자 ID 패스워드 자동 로그인

제목: 3/4에서 4/4변박시 템포의 변화에 대한 공식같은게 있나요?

3/4에서 4/4변박시 템포의 변화에 대한 공식같은게 있나요? 3 월 4 주 ago #20074

  • ysejjang
  • ysejjang's Avatar
  • 오프라인
  • Fresh Boarder
  • 게시물: 6
  • Karma: 0
이 질문은 로직 프로그램에 관한 질문 보다는...
음악적 지식에 대한 질문일 수 있지만..
어디 여쭐데가 마땅찮아 여기에 여쭈어 봅니다

3박자로 진행하던 곡에 4박자로 변박하여 변화를 줍니다
이때 3박자의 템포는 88 이었은데
마찬가지로 4박자의 88로 진행되다보니
되게 빠른 느낌이 납니다

제가 작곡하면서 만든 느낌은 4박자에서 약 66정도 되어야 맞거든요

혹시 이게 음악적인 공식(?) 같은게 있나요?
예를들어 3박자에서 4박자로 변박할때 템포는 몇으로 늦춰져야 한다... 뭐 이런?

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^^
최근 편집 시간: 3 월 3 주 ago by Kenny.
The administrator has disabled public write access.

3/4에서 4/4변박시 템포의 변화에 대한 공식같은게 있나요? 3 월 3 주 ago #20076

  • Kenny
  • Kenny's Avatar
  • 오프라인
  • Administrator
  • New Process Produces New Product!
  • 게시물: 4909
  • 감사의 표시글 534
  • Karma: 45
예" ysejjang님, :laugh:

문의하신 템포의 경우 Metric Modulation 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.
현대 음악에서는 연주자들이 쉽게 템포를 유지하며 연주할 수 있도록
곡의 템포를 제어할 때 무작위적으로 느낌으로 템포를 바꾸지 않고
Metric Modulation이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.

문의하신 템포를 잘 분석해 보면,
템포 88일 때의 8분음표 셋잇단음표 길이와
템포 66일 때의 16분음표 길이가 동일하게 됩니다.

템포 88일 때 메트로놈을 켜고 8분음표 셋잇단음표를 연주해 보세요.
그리고 템포 66일 때에도 그 셋잇단음표 타이밍으로 계속 연주해 보세요.
정확히 16분음표로 연주될 것입니다.

이렇게 기존의 템포 속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른 템포로 변경하는 것을 메트릭 모듈레이션이라고 합니다.

위의 방식을 쓰면 작곡가/지휘자/연주자가 편하기는 하지만, 위의 방식을 항상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
현재 작곡 중인 곡의 분위기와 본인의 의도에 맞게 템포와 박자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.

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. :laugh:
유익한 정보를 얻으신 분들께서는 다른 분들의 질문과 글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!
애플 공인 로직 프로 마스터 멘토 트레이너
최근 편집 시간: 3 월 3 주 ago by Kenny.
The administrator has disabled public write access.
The following user(s) said Thank You: ysejjang

3/4에서 4/4변박시 템포의 변화에 대한 공식같은게 있나요? 3 월 1 주 ago #20097

  • ysejjang
  • ysejjang's Avatar
  • 오프라인
  • Fresh Boarder
  • 게시물: 6
  • Karma: 0
:laugh:

와 정말 감사합니다

이런 정보까지 제공해주시다니...

주신 정보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

감사합니다^^
The administrator has disabled public write access.
MFK 게시판